손발저림
손·발 저림증의 원인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뇌졸증의 전조 증상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손·발저림은 뇌졸증의 전조 증상으로 인한 것은 드뭅니다. 대부분 말초신경병에 비롯되어 생기며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발저림증이 생기므로 손·발저림증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수근관 증후군(일명 주부손저림증)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 말초신경병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손 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은 손목굴 증흐군으로 손목의 안쪽 인대가 두꺼워져 손목 중앙을 통해 손가락으로 내려가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생깁니다. 이 경우 손바닥과 엄지와 중지의 손가락 끝이 저린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또한 손등이나 새끼 손가락에는 저림 증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 중년 여성의 손·발저림증의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양쪽 손이나 발에 비교적 대칭적으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원인으로는 면역 이상의 염증성인 경우, 당뇨병, 신부전, 알코옥 중독, 관절염, 갑상성기능저하증, 영양 결핍, 장기 약물 복용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 뇌졸증의 전조현상인 손·발저림증
-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뇌졸증의 전조 현상으로 인해 일어나는 손·발저림증은 갑자기 나타나고 몸 한 쪽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입술저림, 언어장애, 반신마비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 과호흡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 과도한 흥분 등으로 인해 과호흡이 일어 날 때 손·발저림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지 말단부에 저림증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며, 입술과 혀에도 저림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경직되거나 어지러움증이 동시에 오기도 합니다.
-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 저린 부위와 저림 증상을 잘 설명 못하고 목의 뻣뻣함과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호소합니다. 이는 불안증이나 건강염려증 등의 신경성에 의해 많이 얼어 납니다. 이때에는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척추 디스크,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종양 등의 의한 척추변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발저림증이 유발 됩니다.
손·발저림증의 진단과 치료
일반 의원에서 단순 방사선 촬영이 흔하게 시행되나, 신경전도검사와 침 근전도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진단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